이 글은 제품 관리에 관한 저희 글 모음 중 하나입니다. Atlassian의 제품 매니저들이 가르쳐주는 모범 사례와 조언을 확인하시려면 여기를 확인하세요.


1. 판단력을 키워라.

 

제품 관리는 어떻게 문제를 다루어 해결하는가에 관한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기법들을 모아놓은 것이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판단력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기술 분야에 경험이 있다면, 처음엔 해결방안에 집중하기 쉽겠지만 제품에 집중하기, 아마 기술적 세부에서 점점 난관에 봉착할 지 모릅니다.

반대로, 홍보 분야의 유경험자라면, 자연스레 제품 출시 자체보다 출시 홍보에 더 촛점을 맞추게 될 수도 있죠.

훌륭한 제품 관리자가 되기 위해서 여러분은 자연스런 판단에 대해 이해하고 경험이 판단을 흐릴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2. Be curious. 호기심을 가져라.

 

항상 배움의 자세를 갖추십시오.

만약 여러분의 배경이 엔지니어링이라면, 포토샵 배우기에 도전해 보십시오. 

아니, 디자인을 공부한다면 더욱 좋겠지요.

(디자인 등의) 창의적 배경을 갖고 있다면, 한 주에 웹 어플 한 페이지 만들기를 시도해 보십시오. 

엔지니어링 팀의 기술적 결정에 대해 "왜"라는 질문을 던지며 꼬치꼬치 물어 보고 기술 분야와 더욱 친숙해 지십시오.

그로써 사용자의 기호를 식별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3. 제품 관리에 가치를 부여하는 곳에서 일하라.

 

제품 관리자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아니며 단순한 기술 팀과의 교량 역할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회사를 찾으십시오.

계획을 넘어 목표를 존중하는 회사를 찾으십시오.

만약 여러분의 회사가 제품 관리에 대해 생소하다면, 제품 관리자가 가치, 성장, 수익 창출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보여주어 그들을 교육하십시오.

 

4. 입사 면접관에 자원하라.

 

디자이너든 엔지니어든 혹은 제품 관리자든, 어떤 직종을 뽑는 인터뷰라도 상관없습니다.

지원자의 어떤 점을 봐야 하는지 배워봅시다.

자신만의 인터뷰 질문 리스트를 만들어 봅니다.

노련한 면접관이 지원자를 어떻게 다루는지 그리고 어떻게 채용 결정을 내리는지 관찰해 봅니다.

 

5. 겸손하라.

 

여러분은 직접 제품을 만드는 엔지니어도 아니고 판매하는 판매자도 아닙니다. 

팀의 어느 파트에 어떤 방법으로 가치를 부여할지 알아야 합니다.

팀이 당신의 비전을 배달하고 있다고 믿을 때 특히 독단에 빠지기 쉬우니 조심하십시오.

독재적인 리더십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6. 데이터를 이해하라.

 

팀이 어떤 문제들을 우선 처리해야 하는지 알아 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여러분의 목표가 무엇인지 아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결정을 돕고 팀의 성공을 가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데이터입니다.

명확한 그림을 그리는 데이터만큼 팀의 열의를 불러일으키는 것도 없으니까요!

SQL을 배우거나 회사에 상주하는 데이터 광(? )과 절친이 되십시오.

Google Analytics나 Mixpanel과 같은 다른 분석 툴에 능숙해지십시오.

이제 당신이 측정하지 못하는 것은 일어나지 않은 일 뿐입니다.

 

 

7. 절대 변명은 하지말라.

 

엔지니어링 팀은 당신이 기술면에 빠삭하길 기대합니다.

디자인 팀은 당신이 픽셀 문제를 거들길 바랍니다.

마케팅 팀은 SEM (검색 엔진 마케팅)에 대조되는 소셜미디어의 성공 영향을 이해하길 바라죠.

그 뿐만 아니라, CEO는 당신에게 제품에 대한 분명한 장기간의 비전과 경쟁사와의 차별화 전략을 요구합니다.

여러분은 지식 부족에 대해 변명할 수 없고 제품 선적 지연 허가를 받을 수도 없습니다.

 

최고의 제품 관리자는 실패는 자신의 몫으로 하고 성공은 팀원에게 돌리는 사람입니다.

8. 사용자와 정기적으로 대화를 나누자.

 

전혀 만난 적이 없는 누군가를 위해 제품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항상 사용자 의견 (voice of the user) 을 책상 위에 올려놓고 팀원 모두가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하는데 촛점을 맞춰야 합니다.

 

보너스! 당신과 팀원은 매 한가지입니다. 팀원의 신뢰를 쌓아가세요. 위기가 닥쳤을 때 팀원을 희생양으로 삼지 마십시오. 그리고 가끔 한 번씩 팀원들에게 점심을 사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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