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Skip to end of metadata
Go to start of metadata

 

 

설립: 1827년
본부: 캐나다 토론토
직원: 교수 및 관리 직원 6,882명
제품: Confluence

 

토론토 대학의 교육학 교수인 Jim Slotta는 대학에서 사용하는 Confluence가 얼마나 유용한지 칭찬하기 위해 Atlassian에 연락을 취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연구의 전 분야에서 이 제품을 사용합니다. 자료 설계, 기록 보관, 기술 개발, 인가 작성 지원, 파트너십 관리부터 시작해서 실질적으로 K12나 대학생들을 한 곳으로 집결시켜 콘텐츠를 모으는 것까지 모두에 사용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wiki 소프트웨어에 그런 열정적인 반응을 보고는 이런 기회를 그냥 흘려 보낼 수 없었습니다. 저는 연락을 취해서 최대한 빠른 시기로 인터뷰 일정을 잡았습니다.
 
Jim과 대학 연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토론토 대학이 1827년 상부 캐나다의 고등 교육을 위해 설립된 최초의 기관이라는 사실이 흥미로웠습니다. 
대학은 원래 영국 국교회의 관리하에 있었고 특성과 역사가 다르고 자율성을 유지하는 12개의 단과 대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Jim은 음악, 예술, 인문, 과학, 공학, 법률을 비롯한 많은 분야의 연구에 대해 토론토 대학만큼의 기량을 가진 대학이 많지 않다고 귀띔했습니다.
 
JIm은 교육 및 기술 부문에서 캐나다 연구 위원회 소속으로 연구비를 받고 있습니다. 그는 다수의 프로젝트와 많은 수의 박사 과정 학생들을 관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토론토 대학의 연구 역량을 대표하는 국제적인 예이기도 합니다. 
CRC(캐나다 연구 위원회)는 10년 전 캐나다에서 시작한 프로그램입니다. 
캐나다는 이 프로그램에 200억 달러를 투입했고 Jim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진정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합니다. 
Jim의 위원회는 연구비로 기술 분야에서 6~8개의 프로젝트를 운영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그는 K12 교육 분야에서 wiki의 가능성을 주시했습니다. 교실을 가득 메운 어린이들이 창의적이고 의미 있는 콘텐츠를 공동 작업을 통해 만들고 그런 콘텐츠를 학습에 사용할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Confluence는 어떻게 알게 되었습니까?

2002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처음에는 연구 활동을 조정하기 위해 wiki가 필요했습니다. 그때 처음으로 Confluence를 접했습니다. 
저는 당시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캠퍼스에 있었고 교육 및 기술 관련 연구 프로젝트를 공동 지휘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속한 팀은 오래된 웹 기반 조사 환경을 대체할 새로운 Java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었습니다. 
이 개발 작업에는 많은 양의 Java 코딩, 많은 수의 문제 추적, 프로젝트 관리, 전 세계적인 공동 작업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때 당시 새로 등장한 wiki가 아이디어와 설계를 수집하고 조정하는 데 유용할 것이라고 바로 느꼈습니다.
 
우리는 MediaWiki, TWiki 등 당시 사용 가능하던 모든 wiki 옵션을 평가했습니다. 하도 오래 전 일이어서 전부 기억나지는 않네요. 
그 결과 Confluence가 우리에게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했고 9년이 지난 지금까지 아주 만족스러운 고객으로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습 및 교육용 웹 2.0 연구의 일부분으로, 수업에서 wiki가 할 수 있는 능력을 파악하게 된 것은 최근 3~4년의 일입니다. 
새로운 형태의 교육은 wiki를 통해 가능하며 지식에 대한 공동 작업 편집 및 유지 관리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이 양식의 메타 데이터 집합 및 작성 권한이 수반된 Confluence 페이지를 작성하는 스크립트
 ("제출" 시 시작됨)가 포함된 Ruby on Rails 기반의 웹 페이지

 

 

토론토 대학에서 엔터프라이즈 wiki가 어떻게 사용되었습니까?

버클리를 떠난 다음 저는 토론토에서 바로 Confluence를 설치했고 몇 개의 wiki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Confluence를 응용프로그램으로 사용하는 ENCORE(Educational Network and Community for Open Resource Exchange)를 시작했습니다. 
저는 코딩 담당자 중 한 명에게 Confluence용 Ruby-on-Rails 프런트 엔드를 구축하도록 지시하여 템플릿 프로세스를 자동화했습니다. 그리고 Confluence를 기반으로 전체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었습니다. 
그러자 제 학생 중 일부가 저 Ruby 양식 기능과 Confluence로 박사 과정 연구를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는 대성공이었습니다. 3개의 박사 논문과 몇 개의 아주 훌륭한 교육 과정과 이론적 아이디어가 여기에서 탄생했습니다.

 

Confluence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

 

저는 공간의 그룹화와 권한 설정 그리고 오픈 소스에 대한 Atlassian의 지원이 가장 큰 이유였다고 생각합니다. 
오픈 소스에 대한 지원은 우리도 줄곧 강력하게 지지하던 것이라 우리의 철학적인 방향과도 잘 맞았습니다. 기능도 훌륭합니다. 
이건 무료로 엔터프라이즈급 소프트웨어를 얻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우리는 오픈 소스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거니까요. 
어떻든 간에 버클리와 토론토 모두에 딱 들어맞았습니다. 버클리에서도 지금 거의 10년째 Confluence wiki를 사용 중입니다.
 

우리의 공동 작업 소프트웨어는 어떻게 사용하십니까?

 
우리가 wiki를 사용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교수로서 제가 사용하는 방식은 지식 구축을 위한 구조를 만드는 것입니다. 온톨로지 같은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가령 저는 시간이 지나면서 저나 제 팀원들이 채워나갈 공간을 만듭니다. 그리고 안에 아이디어를 채울 상자와 휴지통을 만듭니다. 
여기에서 구조를 확장하고 콘텐츠를 반영하고 재 반영하며 개선하거나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SAIL Smart Space라는 오픈 소스 스마트 교실을 구축 중에 있습니다. 
이것은 다양한 기술적, 교육적 차원을 포함하는 복잡한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인 기술 인프라입니다. 여기에는 XMPP 네트워크, 지능형 에이전트 프레임워크, 온갖 종류의 장치와 디스플레이 패러다임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그룹의 이 프로젝트 전체에 대한 생각을 발전시키고 지원하기 위해 SAIL Smart Space의 사양, 사용 사례, 모형 등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다른 페이지에 대한 링크가 포함된 마스터 wiki 페이지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일종의 설계 모드로 사용 중이지만 지식 캡처 모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모든 관련 프로젝트, 리소스, 무작위 아이디어와 미결 질문을 모두 추적합니다. 
최종적으로 제 목표는 해당 페이지(또는 공간)가 진화해 나가는 그룹 지식과 연구자로서 제 개인적 지식을 표현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wiki는 제 작업의 지식 캡처 공간이며 제 그룹에서 지식을 한데 모아두는 공간입니다.
 
이런 지식을 활용하는 연구나 설계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면 Confluence와 같은 지식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작업자가 헤매지 않게 해주고 다른 사람도 구축할 수 있도록 확실히 보이게 합니다. 
제 학생들은 이 점을 알고 여기의 지식을 사용하여 자신의 논문 작업을 하고 자신의 말 속에서 활용하고 지식을 여기에 더 축적합니다. 그야말로 지식 구축 커뮤니티인 셈입니다. 그것이 wiki와 관련한 저의 역할입니다. 
이런 페이지나 공간을 구축하고 구조적인 컨테이너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저는 또한 Confluence를 사용하여 수많은 워크숍과 행사를 조직하고 조정했습니다. 제가 하는 업무에서는 결국 워크숍과 회의를 조직하고 운영하는 일이 반드시 포함되는데 Confluence가 그 점에 있어서는 정말 환상적입니다. 
특히 도와줄 수 있는 학생들이 있다면 아주 훌륭합니다. 세부 정보, 참여자, 회의실 준비 등을 우리 모두가 파악할 수 있는 공통의 장소가 필요합니다. 
저는 아마도 지난 10년에 걸쳐 다양한 규모로 20~30개 워크숍을 운영했는데 모두 Confluence를 사용했습니다.

 

 

학생들도 Confluence를 같은 방식으로 사용합니까?

 

학생들은 종종 스마트 교실 물리학 프로젝트와 같은 프로젝트 지도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러면 교사와 과학 기술 전문가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작업하고 규격, 도면 및 기타 기술을 실제로 다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Google Docs와 SketchUp을 사용하는데 wiki 페이지를 사용해서 이런 요소들에 링크를 연결합니다. 
이런 경우에 학생들은 보통 wiki를 사용하여 연구실의 지식 기반에 다시 연결되도록 만듭니다. 공동 작업 소프트웨어는 일종의 구조 페이지가 됩니다. 
우리는 이것을 '너저분한 공간'과 '깨끗한 공간'이라고 부릅니다 wiki가 너무 어수선하면 사람들이 아무것도 찾을 수 없으므로 wiki는 대체로 깨끗한 공간인 편입니다. 
즉, 우리는 Google Docs를 너저분한 공간으로 사용합니다. 
정보를 정리한 후에 그것을 Confluence는 여태 본 것 중 최고입니다.
 
wiki로 이동하고 거기에서도 계속해서 작업을 이어갑니다. 계속 진화하는 프로세스죠! 신기술은 언제나 왔다가 가곤 합니다. 학생들은 Confluence를 실제로 활용하는 연구 설계 공간이자 모든 리소스를 추적하는 공간으로 사용합니다.
 
어떤 학생들은 Confluence를 연구 기술 환경으로 사용해서 실제로 100명의 고1 학생을 모은 다음 6주 간의 기간에 걸쳐 온타리오 지역의 생물 다양성에 대해 wiki를 공동으로 채우게 했습니다. 
그래서 그 자체로 설계 작업에 대한 큰 화제가 되었던 대규모 교육 활동이 있을 예정입니다. 해당 페이지의 템플릿은 무엇입니까? 
그 페이지에서 어떻게 그룹화합니까? 재그룹화는 어떻게 합니까?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에 대한 색인을 사용하는 그룹 내 프로젝트는 어떻게 구축합니까? Confluence가 교육 연구의 매개체가 되었던 연구가 몇몇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마도 2/3에 해당하는 시간 동안 Confluence는 더 하이테크 매개체에서 진행될 작업을 설계한 공간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사용법, 리소스, 정책 등을 관리하는  사용된 ENCORE Lab 관리

 

다른 부서나 학과에서도 wiki 적용해 보셨습니까? 

 

제 Confluence 인스턴스에서 공간을 내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토론토 대학에서 간호 교육의 혁신 및 우수성 센터(Center for Innovation and Excellence in Nursing Education)에 공간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제 강의를 듣는 학생 중에 간호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있었는데 그 학생들이 그 공간을 꽤 사용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또 공중 보건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는 동료가 있고 wiki가 그들에게 정말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생각해서 글로벌 보건 연구의 공동 작업 프로그램을 위한 공간도 만들었습니다. 
또 하나는 해양 과학 교육 연구인데 제 동료 하나와 그의 학생들을 위해 wiki 공간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것이 제 연구실인 ENCORE가 수행하는 일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약 50개 정도의 wiki 공간이 있고 그 중 10~15개 정도가 다른 그룹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저나 제 그룹이 사용하는 정도는 아닙니다.
 

교수님이나 학생들이 Confluence를 사용해 본 느낌이 어떻습니까?

 

Confluence가 없다면 아주 아쉬울 겁니다. 우리 연구실에는 Drupal 사이트가 있는데 우리가 계속 업데이트하고 있는 공용 웹 페이지입니다. 
그러나 지식을 확장시키고 사람들에게 액세스하도록 하며 페이지를 신속하게 만들거나 해당 페이지를 반영하고 다시 반영하는 편의성을 생각해보면 모두가 wiki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wiki는 우리가 사용하는 설계와 관리 기술을 전체 '원 그래프'로 표현해서 봤을 때 안정적인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지식 공간은 공동 작업의 결과이자 지속적이고 활발한 표현 방식이라고 우리 그룹에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에 왔던 사람들과 그 뒤에 오는 사람들 모두를 위해 우리가 남겨둘 아이디어와 결과물의 표현입니다. 
이것은 그룹의 "지식 기반"이고 "지식 커뮤니티"와 관련하여 우리가 작업하는 이론적 공간의 일부라고 느낍니다.
Confluence를 갖고 있는 상태에서는 사용을 그만두기가 어려워집니다. 예를 들어 지난 2일 동안 30페이지가 업데이트된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니까 아주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죠.

 

새로운 학생들은 Confluence에 어떻게 적응시킵니까?

 

일 년에 학생을 몇 명만 받기 때문에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새로운 사람들이 연구실에 들어오긴 하죠. 올해 4~5명 들어왔습니다. 같이 일하는 사람들은 기술 능력이 좋은 사람들입니다. 
그냥 wiki를 알려주고 계정을 만들게 합니다. 아주 마음에 들어 하더군요. 아니면 적어도 만족하는 편이라고 말할 수 있겠죠. 간단하거든요. 페이지를 곧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연구실의 일부이고 그래서 그룹을 운영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Confluence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까?

 

학생 중 한 명은 개인 공간에 3,500페이지에 달하는 내용을 올려서 좀 놀랐습니다. 흥미롭더군요!

 

엔터프라이즈 wiki를 사용해서 얻은 결과를 수치화할 수 있습니까?

 

wiki가 없었으면 지난 6년 동안 했던 일들을 절대로 할 수 없었을 겁니다. 다른 wiki 제품을 가지고 더 잘했거나 더 못했을 거다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wiki가 없었다면 결과가 더 안 좋았을 겁니다. 
Confluence는 아주 믿음직했습니다. 저한테는 그룹 권한과 공간, 템플릿을 다룰 수 있는 기능이 가장 중요합니다. 
새 사용자를 그룹으로 데려와 필요한 권한을 부여하는 작업에 대한 편의성이 수년 간 저에게 가장 중요한 기능이었습니다. 페이지 작성과 조직, 반영 및 재반영의 유연성과 신속함이 중요했죠. 그게 작업 수행에 도움이 되는 빌딩 블록 패러다임입니다.

 

Confluence를 고려하는 다른 대학에 조언하실 말이 있습니까?

 

어려운 질문이네요. 저에게는 아주 밀접한 도구라서요. 제 그룹은 그룹 자체의 성장과 이 지식 리소스가 매우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만일 생산적인 디지털 활동과 생산성을 싹트게 할 수 있는 도구를 선택해서 설치하는 일을 맡게 된 관리자라면 말이죠, 
도구의 사용법, 사용자 계정 관리, 템플릿과 공간 만들기 등에 대한 오버헤드를 줄이고 아주 훌륭한 wiki를 만드는 일에 관해서는 Confluence가 지금껏 제가 본 것 중에 최고라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Jim! 

  • No labels